건강(Health care)

L I F E C A R E -  환절기 알레르기 질환 이렇게 극복하세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신체 부위별 알레르기 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은 조금만 관리가 소홀하면 자칫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건강관리가 중요해지는 환절기,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
'알레르기성 결막염'
바람이 불면 대기가 건조해져 눈의 수분도 함께 증발해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쉬운데, 안구가 건조하면 항원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알레르기성 결막염 또한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면서 눈의 면역력이 저하 돼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가을철 큰 일교차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바람을 타고 불어오는 꽃가루와 미세먼지 등에 쉽게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합니다. 먼지, 꽃가루, 기후변화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에 의해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채기, 콧물, 가려움증, 코막힘 증상을 동반합니다.
'알레르기성 천식'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 기관지 안쪽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기관지가 예민해지거나 좁아져 공기가 드나들기 어렵게 되는 질환으로, 좁아진 기관지로 인해 호흡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호흡 곤란뿐만 아니라 숨을 쉴 때 ‘쌕쌕’ 소리가 들리고 기침 증상을 동반한 흉부 압박감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질환 관리하기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섭취'
건강한 면역 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식 위주의 균형 있는 식단을 짜는 게 중요합니다.
음식을 가려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알레르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된장과 비염에 좋은 감자, 채소, 제철과일, 해조류 등이 알레르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 계란 흰자와 기름기가 많은 음식, 카페인, 유제품 등은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레르기 방지 침구'
몸에 직접 닿는 침구와 매트리스는 친환경 제품과 향균 기능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주 털어 먼지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세탁하거나 수시로 햇볕에 말리는 것.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진드기제거 스프레이를 분사한 후 1~2시간 후에 잘 털어 없애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으로 살균하여 정화시키는 살균 청소기도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천식'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 기관지 안쪽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기관지가 예민해지거나 좁아져 공기가 드나들기 어렵게 되는 질환으로,
좁아진 기관지로 인해 호흡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호흡 곤란뿐만 아니라 숨을 쉴 때 ‘쌕쌕’ 소리가 들리고 기침 증상을 동반한 흉부 압박감이 나타납니다.
Update
2017.01.15
Writte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