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용어사전

검색결과

(출처 : 보험신보)

보험용어
번호 보험용어
1 가계보험(家計保險) personal line
가정의 경제생활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개인이 자기 책임 하에 가입하는 보험. 기업경영의 입장에서 이용되는 기업보험에 대비된다. 가족의 생명이나 신체에 관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생명보험˙상해보험, 개인의 주거나 가재에 대한 화재보험, 그리고 자가용 자동차에 대한 자동차보험 등이 가계보험에 속한다.
2 가계약(假契約) binder
보험회사나 대리점에 의하여 보험증권이 발행될 때까지의 무보험 상태를 메우기 위한 가계약을 말한다. 물론 이는 확정적이며 단시일이라는 요건이 필요하다.
3 가망고객(可望顧客) prospect
유망고객이라고도 하며 보험가입 가능성이 많은 고객을 뜻한다.
4 가스사고 배상책임보험(가스事故 賠償責任保險)
가스 사업자˙가스 용기 등 제조업자 및 가스 사용자가 가스 사고로 인하여 부담하는 법률상의 배상책임을 보상하는 배상책임보험으로서, 그 내용은 시설소유(관리)자 배상책임과 생산물 배상책임이 합쳐져 하 나의 독립 약관으로 구성된 것이다. 가스 사업자 및 가스 사용자는 법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이 보험에 가입하게 되어 있다.
5 가입연령(加入年齡) age at entry, entry age
생명보험계약 체결시의 피보험자의 연령. 대개의 경우, 피보험자의 만연령(滿年齡)으로 계산하며, 1년 미만의 단수(端數)에 대해서는 6개월 이하는 버리고, 6개월을 넘을 경우에는 반올림해 만연령에 1세를 가산한다. 생명보험의 종류나 보험료 납입기간에 따라 가입연령에 제한(범위)이 설정되어 있다.
6 가입자격(加入資格)
생명보험을 계약하는데 계약자 및 피보험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가입자격이라 한다. 피보험자는 자연인이어야 하며, 현행 상법 732조는 15세 미만자, 심신상실자, 심신박약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사망보험계약의 금지를 규정하고 있다.
7 가쟁기간(可爭期間)
보험자가 고지의무(계약전 알릴 의무) 위반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 또는 책임개시일로부터 보험금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2년(진단계약은 1년)이내 일 때 보험회사는 보험금지금사유의 발생 전 후를 묻지 않고 그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데, 이 기간을 가쟁기간이라고 한다. 이 기간이 지나면 보험자 임의로 계약을 해지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자살이나 자해행위에 의한 발병의 경우에는 계약에 대한 회사의 책임개시일로부터 2년 이내에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나 2년이 경과한 경우에는 보험자가 보험금 지급의무를 부담하여야 한다. 이 경우 2년이 경과한 후의 기간을 가쟁기간의 반대라 할 수 있는 불가항쟁기간이라고 한다.
8 가정복지보험(家庭福祉保險)
생명보험의 양로보험에 속하는 상품으로서 보험기간은 3년, 5년, 7년, 10년의 네 종류가 있다. 보험기간의 만기 뿐 아니라,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사망이나 상해를 입었을 경우에도 보험금이 지급된다.
9 가족보험(家族保險) family plan, family policy
하나의 계약으로 가족 전원을 보장하는 연생보험(聯生保險). 미국에서는 1956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된 뒤에 많은 보험회사가 판매하고 있다. 그 내용은 회사에 따라 각양 각색이지만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즉, 주된 피보험자에 대해서는 종신보험 등이 제공되며 보험료도 주된 피보험자 의 연령에 의해서 결정된다. 배우자˙자녀들에 대해서는 정기보험이 제공되며, 계약 후에 태어난 자녀에 대해서도 인원수에 관계없이 보험에 가입된다. 다만 회사에 따라서는 주계약에 특약을 부가하는 형식으로 가족보험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10 가족상해보험(家族傷害保險) family personal accident insurance
상해보험의 보통보 험약관에 특약으로 보험가입되는 것이 상례로, 본인과 생계를 함께 하는 친족이 포함된다. 또한 피보험자를 부부로 한정할수도 있다.
11 가족운전자 한정 운전특약(家族運轉者 限定 運轉特約)
피보험자동차(被保險自動車)를 운전하는 사람의 범위를 기명피보험자(記名被保險者)와 그 부모, 배우자 및 자녀로 한정하여 위험을 축소함으로써 보험료를 할인하는 방식이다. 이 특약(特約)을 맺으면, 한정된 운전자 이외의 사람이 운전하다가 사고를 일으켰을 경우에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해진다.
12 가족형 재해 입원특약(家族型 災害 入院特約)
재해로 인한 입원에 대해서 급여를 하는 생명보험의 재해관련 특약. 예측 못한 사고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서 피보험자의 가족이 3일 이상 입원하였을 때, 1구좌 기준 입원 1일당 배우자는 6,000원, 자녀는 4,000원이 지급된다.
13 가지급보험금(假支給保險金) temporary payments
자동차 사고의 피해자가 의료비등과 같이 급히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 손해배상책임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손해배상액의 일부를 손해배상 청구권자에게 미리 지급해 주는 보험금.
14 간사회사(幹事會社) leading company
복수의 보험회사가 인수측면, 금융측면에서 공동으로 행동할 때, 사무처리 및 상대방과의 절충을 단일화 하기 위해 리더회사를 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간사회사라고 한다.
15 간이생명보험(簡易生命保險) industrial life insurance, industrial insurance
일반적으로 의사의 건강진단 없이 가입된다. 보험료의 월납 또는 주납(週納) 수금제도에 의한 소액 보험금의 생명보험을 말한다.
16 간이생명표(簡易生命表) abridged life table
국세조사는 수년의 간격을 두고 행해지며 그 결과의 정리에도 시간이 걸리므로 완전생명표로서의 국민사망표는 최신의 사망변화를 표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매년 실시되는 인구동태 통계의 사망수를 분자로 하고 최근의 국세조사에서 얻어지는 확정인구를 분모로 하여 얻어지는 생명표를 근사치로 작성한 것을 간이생명표라 한다.
17 간접손해(間接損害) loss not proximately caused; indirect loss
위험(담보위험 또는 면책위험)의 근인이 아닌 손해라는 의미로서, 위험으로부터 불가피하게 발생하였다고 할 수 없는 손해를 뜻한다. 화재시 도난이 생겨도 도난은 화재의 불가피한 결과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화재위험에 대해서는 간접손해가 된다. 결과적 손해
18 감액완납보험(減額完納保險) reduced paid-up insurance
생명보험의 보험계약자가 보험기간 중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졌을 경우, 그때의 해약환급금을 재원으로 당초 보험계약의 보험기간과 보험금의 지급조건은 변경하지 않고 동일한 종류의 일시납(一時納) 보험으로 보험가입 금액만 감액하는 보험. 이 경우의 보험가입 금액은 변경시점의 해약환급금을 일시납보험료(단, 신계약비는 제외)로 해서 결정되므로, 변경 후의 보험가입 금액은 당초의 보험계약보다 적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19 감항성 승인계약(堪航性 承認契約) sea worthiness admitted clause
항해보험에는 항해개시시에 선박이 감항상태가 아니면 안된다고 하는 묵시담보가 있지만 현대의 거래실태로 봐서 화주에게 이 조건을 강제하는 것은 가혹하므로 협회적하약관에서는 이것을 완화해서 보험자와 피보험자와의 사이에는 감항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약관의 후단은 선주 또는 그 사용인의 불법행위, 비행은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20 감항성(堪航性) sea worthiness
선박이 통상적인 바다 고유의 위험에 직면해서, 안전하게 항해를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 요건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선체의 각 부분에 결함이 없을 것, 적당한 부속품이 준비되어 있고, 화물이 적절하게 실려있고, 필요한 서류의 구비 등을 들 수 있다. 선박의 감항능력은 해상보험계약을 유효하게 성립시키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불강함(不堪航)으로 발생되는 손해에 대해서는 면책을 원칙으로 한다.